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7/6 미국, ISM 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 발표, 국내증시 영향과 경제 전망은?

by ossu92 2023. 7. 17.

 

ISM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란?

 ISM 서비스업 구매관리자 지수 (ISM Services PMI, Institute for Supply Management Services Purchasing Managers' Index)는 미국의 비제조 서비스 업종의 경기 상황을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이 지수는 미국 ISM(Institute for Supply Management)에서 매월 발표하며, 구매관리자들의 응답에 기초하여 조사됩니다. ISM 서비스업 구매관리자 지수는 신규주문, 생산, 고용, 공급자 입장에서의 납기, 재고량 등을 종합하여 산출됩니다:

 지수가 50을 초과하면 서비스 업종의 확장을, 50 미만이면 서비스 업종의 축소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지수는 미국 경제의 성장 상황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며, 금융 시장 참가자들은 이 지수를 통해 미래의 경기 흐름에 대한 예측을 하고 투자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ISM지수와 함계 고려해야 할 다른 경제지표

  1. GDP (Gross Domestic Product, 국내총생산)
    GDP는 국가의 경제 행태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 중 하나입니다. 국내 총생산이 증가하면 경제가 성장하고, 감소하면 경기 후퇴가 예상됩니다. 미국 GDP는 매년 4분기마다 발표되며, 경제 성장률, 소비자 지출, 투자, 수출 등의 요소를 반영합니다.
  2. CPI (Consumer Price Index, 소비자 물가지수)
    CPI는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물가 상승률은 인플레이션이라고 하며 이것이 과도하게 높아지면 경제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실업률 (Unemployment Rate)
    실업률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경제적으로 중요하게 다뤄지는 지표입니다. 경제적 불황이나 회복의 징후를 보여줍니다. 미국에서 이 지표는 매월 발표되며, 실업률 및 고용률에 대한 정보를 알려줍니다.

  4. PPI (Producer Price Index)
    PPI는 생산자 입장에서 생산 비용의 증감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이는 생산자들이 가격을 조절하는 데 영향을 미칩니다.

  5. 주간 신규 실업 보험금 신청 건수(Weekly jobless claims)
    주간 신규 실업 보험금 신청 건수는 최근 한 주간 실업 보험금을 신청한 신규 신청자의 수를 의미합니다. 이 지표는 경제 전반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경제 단일 지표의 정보를 사용하여 경제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려 시도하기 보다 다양한 경제 지표들을 종합하여 분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발표 후 긍정적 반응 및 주요 종목

 발표 이후 국내 증시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특히 서비스업과 관련된 기업들이 호재로 받아들여 안전자산 선호심리를 반영한 매수행위로 인해 가격이 상승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그 외에도 미국에서의 경기 회복 기대감으로 수출 중심의 기업들의 주가도 상승했습니다.

성장률 및 경기 변동

 미국과의 긴밀한 경제 연계로 인해 미국의 서비스업 지수 상승은 한국 경제 성장 및 경기 변동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국 시장의 성장세가 이어질 경우, 수출 중심의 한국기업들에게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세계 경제 흐름과 인플레이션 및 금리 상승에 따른 영향도 고려해야 합니다.

정책 대응 및 전망

 한국 정부와 기관들은 이러한 변화를 감안하여 경기를 지지하는 정책과 대책을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미국 시장에서의 긴밀한 경제 협력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국내 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불안 요소를 완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마지막으로, 미국 시장의 성장 리스크와 경기 신호를 감안하여 국내 전략 필요 미국 7월 ISM 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의 발표는 국내 증시와 경제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미국과의 긴밀한 경제 연계 때문에 세계 경제 정세와 인플레이션, 금리 상승 등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한 전략과 정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에 따라 투자자들은 단기적인 경기 변동에 주의하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대응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